우리 원에서 학생증은 건물 출입도 하고, 도서 대출도 하고, 조식 할인까지 받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그런데 학생들은 그 용도를 위해서 매번 번거롭게 주머니에 별도로 학생증을 넣어두고 다니거나, 카드 지갑을 가지고 다니거나, 핸드폰 케이스에 넣어두거나, 심지어 목걸이 형태로 학생증을 지니고 다녀야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학생증을 잃어버리게 될 경우 그 재발급 절차가 너무 복잡하기도 합니다.
타 대학의 경우 핸드폰의 qr 코드 혹은 nfc기능을 이용하여 카드 출입증을 대체하고 있는데, 우리 원에도 조속히 모바일 학생증이 도입되어 학생들의 편의가 증진되길 기원합니다.
댓글 4
-
대학원총학생회장
2022.03.31 11:11
-
대학원총학생회장
2022.04.04 17:01
정보운영팀장님께서 모바일 학생증 도입을 위해 우선 관련 지침 및 규정의 개정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소요예산이 수천만원 이상(카이스트의 경우 약 1억 소요) 예상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갖고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이스트 참고사항:
1. 기존 플라스틱 카드도 이용가능하며 안드로이드는 NFC, 아이폰은 블루투스 방식으로 구현
2. 학생만 이용가능한 학생증이 아닌 전 구성원이 이용가능한 신분증
-
대학원총학생회장
2022.04.10 23:25
다음주 안전팀 예비군 중대장님과 논의하기로 하였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
대학원총학생회장
2022.04.13 19:45
안전팀장님, 예비군 중대장님, 안전팀 직원분과 모바일학생증(신분증) 도입에 대해 검토 결과 투입 비용 대비 효용이 크지 않다고 판단하여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 하였습니다.
기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출입 단말기 및 관련 장치들을 전부 제거하고 새 장비를 설치해야 합니다만 확인 결과 필요 예산이 상당히 크게 확인되었습니다.
- 대기업: 장비교체 비용만 약 6억원
- 중소기업: 유지보수비 연 1억5천만원 + 도입비용
그리고 예비군 중대장님께서 모바일신분증 도입에 따라 연구자료 및 장비 도난과 같은 보안 문제 발생 가능성 증가도 우려 된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안전팀장님께서 추후 현 출입 시스템 노후화로 인해 장비 교체가 필요할 경우 최신 출입 시스템 도입을 검토해 보겠다고 하셨습니다만 이에 대한 일정은 미정입니다.
참고로 작년 대학생들이 직접 QR 모바일 학생증을 구현하여 도서관에 대해서만 우선 도입해 보고 괜찮으면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 안전팀과 협의가 있었다고 들었습니다만, 현재 학생들이 추진을 중지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많은 학우분들이 원하는 모바일학생증 도입에 대해 도움 드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4.14 수정사항) 기존 댓글 내용 중 개인적인 의견은 부적절하다고 판단하여 삭제합니다.
안녕하세요.
정보운영팀과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