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행정처 간담회
참석자: 행정처장, 총무팀장, 재무팀장, 계약팀장, 시설운영팀장, 안전팀장, 대학원총학생회장, 대학원부총학생회장
일시: 22년 5월 16일 오후 3시-4시 30분
장소: 행정동 1층 행정처 회의실
방식: 대면(책상에 마주 앉아 연구활동실태조사 행정처 조치사항 문건을 컴퓨터로 공유하며 논의)
사유: 21년 연구환경실태조사 결과 총장님 보고(22.04.26)에 따른 직원 직군 조치사항 설명
행정처장님께서 21년 대학원 연구환경실태조사에 대한 행정처 관련 조치사항들을 발표하도록 각 부서 팀장님께 지시하셨습니다.
발표 순서는 총무팀장님, 재무팀장님, 계약팀장님, 시설운영팀장님, 안전팀장님 순이었습니다.
* 행정처의 공식 답변은 첨부 문건 참고 부탁드립니다.
① 행정처 조치사항 첨부파일(PDF)
② 조치사항 요약(정확한 답변 내용은 첨부 문서 참고 요망)
번호 |
학생 응답 |
조치사항 |
담당부서 |
1 |
직원 불친절 업무 태도 개선 - 생활관 사감 - 중앙연구기기센터 장비관리자 - 직원 |
전부서 협조 공문 시행 |
총무팀 |
2 |
구매 불편 해소를 위한 1차 검수 온라인 검수 시스템 도입 |
포탈 직접 구매시스템 이용 건에 한해 업로드 사진 확인으로 1차 검수 대체 |
재무팀 |
도서관 검수실 설치, 학부 사무실 검수 관리 등 |
공간 및 인력을 고려 어려움이 있음을 설명 |
||
3 |
공급자가 구매시스템에 견적을 올리지 않은 경우 업체에 전화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 |
견적 제출 종료 기준 24시간 전에 메일 발송되도록 프로그램 개선 예정 |
계약팀 |
4 |
체육시설 이용제한 |
체육시설 24시간 운영, 6월 2일 수영장 개장 예정 |
시설운영팀 |
체육관 헬스장 낙후 |
학생의견 수렴하여 운동기구 일부 교체 및 보충, 장기적으로는 체육관 헬스장 리모델링 실시 |
||
5 |
COVID-19 건강상태 자가진단, 환기일지 등 비효율적 절차 개선 |
정부 방역수칙에 따라 실시되고 있는 사항임을 설명 |
안전팀 |
까다로운 실험실 안전 규정 개정 |
관련법에 의거 준수 필요함을 설명 |
총무팀: 총무팀장님께서 전 부서 직원 친절 업무태도 개선 공문을 발신하였는데, 이에 따라 항의전화를 많이 받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재무팀: 재무팀장님께서 온라인 직접구매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1차 검수 사진 최소 3컷 업로드로 대신하는 개선안에 대해 말씀하셨고, 행정처장님께서는 꼭 3컷이 필요한지 의문을 제기하셨습니다. 그리고 재무팀장님께서 원래 배송자가 1차 검수를 하고 물품을 배송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씀 하였습니다. 저는 광주과기원에 배송되는 모든 물품을 한 창고에 두고 검수한 이후 수령하는 방안에 대해 말씀드렸으며, 팀장님께서 이 안에 대해 이전에 검토하였으나 주말 창고 관리 운영 어려움, 냉장이 필요한 실험 물품 등의 사유가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불가하다고 말씀 하였습니다.
계약팀: 행정처장님께서 구매 내역을 데이터베이스화 하는 안에 대해 말씀하신 것으로 기억합니다.
시설운영팀: 저는 카이스트 류근철 스포츠센터를 예시로 들며 우리 원도 학생들의 건강한 생활을 위해 체육시설 확충을 말씀드렸습니다. 행정처장님께서는 정부 예산 지원이 필요하며 본인께서 이전에 정부 예산관련 부서에 있었는데 그쪽 생각으로는 서울대학교 같은 다른 학교에 지원을 안해주는데도 잘 하는데 광주과기원을 특별히 지원할 필요성을 잘 느끼지 못한다고 말씀하신 것으로 기억합니다. 저는 남부대 사례를 들며 해당 대학도 체육시설을 잘 해두는데 우리 원은 체육시설이 미흡한 것 같다고 말씀드렸으며, 처장님께서는 우리 원이 기부를 많이 받으면 가능할 것 같다고 말씀하신 것으로 기억합니다. 시설운영팀장님께서는 요가를 오후 8시 한타임 더 늘리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보셨습니다.
안전팀: 저는 최근 행정처장님께서 안전점검에 오셔서 많은 지적사항들이 나왔다고 말씀드렸으며, 행정처장님과 팀장님들이 웃으시면서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관련 법규를 따라야 한다는 취지로 말씀하신 것으로 기억합니다.
대학원 생활관 위생 관련해서는 총장님께서 행정처장님께 전수조사를 지시하셨고, 처장님이 학생팀 담당 선생님, 생활관 대표 학생과 5월 13일(금)에 확인해 보니 물건을 전부 들어내고 청소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신 것으로 기억합니다.
2. 행정처장-학생대표 대화
참석자: 행정처장, 시설운영팀장, 대학원총학생회장, 대학원부총학생회장
일시: 22년 5월 16일 오후 4시30분-5시 30분(행정처 간담회 바로 이어서)
장소: 행정동 1층 행정처장실
방식: 대면(처장실 소파에 마주 앉아서 이야기)
사유: 지구환경공학부 학생 주차장 확보 진행상황 문의에 따른 행정처장님의 이야기 시작
2.1 지구환경공학부 학생 주차공간 확보 관련
처장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세 학부 주차 공간 실태 확인 결과 신소재공학부와 생명과학부(실험동물자원센터 포함)에는 주차공간 여유가 있었다고 말씀 하셨습니다. 따라서 두 학부는 현 상태를 유지하기로 결정하였으며, 지구환경공학부의 주차공간이 부족하지만 교수전용 주차공간을 줄이는 것에 대한 몇몇 교수님들의 반대가 있었고, 현재 해당 학부 내부 논의 중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2.2 생명과학부 흡연부스 관련
당시 생명과학부 내부 논의중이라고 들었으며 저는 광주과기원 전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하는 것은 어떨지 물어보았습니다. 처장님께서는 흡연권도 존중되어야 한다는 취지의 말씀을 하셨고, 32살 아들이 군대에서 담배를 배워 아버지도 안피우는 담배를 피우는데 걱정이 된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2.3 감사부 익명 부패신고 관련
행정처장님께서 오랜기간 감사부장을 하셨기 때문에 대학생 익명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 학교 부패신고를 이용하지 말라는 글을 보여 드렸습니다.
처장님께서는 본인이 감사부장을 하던 시절 교수님 열분에 대한 조사가 있었는데 대부분 증거가 없었다고 말씀하였습니다.
이후 교수평의회에서 익명신고 건에 대해서는 교수님을 부르지 못하도록 하는 공문을 발신 했었다고 말씀하였습니다.
학생들이 익명신고를 이용하더라도 6하원칙에 맞게 글을 작성해야 하며, 녹음한 학생 사례, 통장 기록 등을 언급하며 증거의 필요성을 말씀하셨습니다.